카테고리 없음

K-Culture 1_한류의 시작: K-Drama와 K-Pop

honeytour 2023. 12. 9. 05:54
728x90
반응형

한국문화, 또는 K-Culture는 전 세계에 그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한류의 시작점입니다. 

그 첫 번째 테마로 "한류의 시작: K-Drama와 K-Pop "이란 글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K-Drama와 K-Pop은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 콘텐츠로, 독특한 스토리텔링과 특색 있는 음악으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1. K-Drama

K-Drama(Reference:https://www.harpersbazaar.com/)

한국 드라마(K-Drama)는 한류의 시작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에 걸쳐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한 한국 드라마는 이후 전 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을 확산시켰습니다. 드라마 '겨울연가'와 '태양의 후예'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K-Drama는 그 독특한 스토리텔링과 깊이 있는 캐릭터 개발, 그리고 뛰어난 연기력으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드라마는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Koreanovela 또는 K-drama로 더 널리 알려진 한국 드라마 ( Han-guk drama )는 한국에서 제작된 한국어 TV 시리즈의 일종입니다. 특히 아시아에서 한국 대중문화(" 한류 ")의 확산과 종종 여러 언어로 자막을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광범위한 가용성 덕분에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많은 한국 드라마가 국제적으로 번역되었으며, 그중 일부는 다른 나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전통적인 텔레비전 채널을 통해 가장 잘 알려진 드라마 중 일부를 방송했습니다.

 

한국 드라마는 패션, 스타일, 문화 측면에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그들의 인기 상승은 패션 라인에 큰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한류', 즉 한류는 전 세계 국가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 물결과 함께 한국 TV 드라마가 등장했습니다.  K-드라마에 대한 수요는 헐리우드 영화, 일본 대중문화, 1997년 한국을 덮친 금융위기로 인해 거의 파괴된 후 지난 20년 동안 증가했습니다. 오늘날 국제적으로 견인력을 얻고 있습니다.

 

K-드라마에 대한 관심은 많은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코리아 헤럴드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한 관광객의 절반 이상이 한국 드라마를 보고 왔다고 합니다. ("Impact of Korean Dramas on the World", 2022) 2010년대 후반과 2020년대에는 국제 시장에서 K-드라마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넷플릭스는 증가하는 국제 시청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경부터 한국 및 기타 국가의 제작물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결실을 맺어 황동혁 감독 의 오징어 게임은 2021년 9월 개봉 후 17일 만에 시청자 1억 1100만 명을 돌파하며 서비스 최고 시청률 1위를 기록했습니다. 

Netflix K-Drama

2. K-Pop

K-pop Group(Reference:https://www.elle.co.kr/)

K-Pop은 한국의 대중 음악을 의미하며, 한류를 선도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K팝'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알려진 것은 빌보드에서 1999년 10월 9일 자 조현진의 '한국은 일부 일본 라이브 행위를 허용한다'라는 제목의 기사 끝 부분에서 나왔으며, 이 잡지의 특파원은 이를 한국 대중음악의 폭넓은 용어로 사용했습니다.

K-Pop은 그 독특한 음악 스타일과 퍼포먼스, 그리고 아티스트들의 매력으로 전 세계의 팬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BTS, BLACKPINK, EXO, TWICE 등 많은 K-Pop 그룹들이 세계적인 인기를 누리며 한국의 문화를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이들은 음악적 특성뿐만 아니라, 패션, 태도, 그리고 사회적 이슈에 대한 그들의 접근 방식을 통해 팬들과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K-pop ( 한국어 : 케이팝 ; RR : keipap )은 한국 대중음악의 약자로서 한국 문화 의 일부로서 한국에서 시작된 대중음악의 한 형태입니다.

한국 전통 음악 에 뿌리를 두고 팝, 힙합, R&B , 록, 재즈, 가스펠, 레게, 일렉트로닉 댄스, 포크, 컨트리, 디스코, 클래식 등 세계 각국의 스타일과 장르를 담고 있으며, 'K팝'이라는 용어는 2000년대 특히 국제적인 맥락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국내 대중 음악 의 한국어 용어는 가요 (歌謠)이며 , 이는 여전히 한국 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K-팝"은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 또는 팝 음악을 지칭할 수 있지만 구어체에서는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및 아이돌 산업과 관련된 모든 한국 음악 및 아티스트를 좁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래 "랩 댄스"라고 불린 이 장르의 보다 현대적인 형태는 1992년 힙합 보이 밴드 서태지와 아이들 의 결성과 함께 등장했습니다 . 이들은 다양한 스타일과 음악 장르에 대한 실험과 외국 음악 요소의 통합을 통해 재형성에 도움을 받았습니다. 한국의 현대음악계를 현대화합니다.

 

현대의 K팝 '아이돌' 문화는 1990년대부터 K팝 아이돌 음악이 10대와 청년층의 막대한 팬덤을 축적하는 하위문화 로 성장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초기 아이돌 음악의 부진을 거쳐 2003년부터 동방신기 와 보아는 음악 장르를 이웃 일본 시장에 전파하고 오늘날에도 K-pop을 국제적으로 대중화하는 새로운 세대의 K-pop 아이돌을 시작했습니다.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와 한국 TV 쇼의 출현으로 현재 K-Pop과 한류로 알려진 한국 엔터테인먼트의 확산 은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또한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인도, 라틴 아메리카, 북아프리카, 남부 아프리카, 동아프리카, 중동 및 서구 전역에서 국제적인 청중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8년 K팝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며 매출 성장률이 17.9% 증가하는 등 '파워 플레이어'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국제음반산업연맹 의 '글로벌 음악 보고서 2019'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한국 대중음악은 전 세계 10대 음악 시장 중 6위에 랭크됐으며 ,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아티스트로는 방탄소년단과 블랙핑크가 꼽혔습니다.

K-pop Concert Income

 

2020년 K팝은 44.8%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올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주요 시장으로 자리매김하는 기록적인 한 해를 보냈다

2023년 현재 K-pop IDOL 그룹은 4세대 그룹이 많이 성장하였고, 인기가 상승 중입니다. 

4th generation IDOL group (Reference:https://www.kidshankook.kr/)

 

결국, K-Drama와 K-Pop은 각각의 매력을 가지고 전 세계에 한국 문화를 알리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두 분야 모두 한류의 주요한 구성 요소이며, 이를 통해 한국 문화의 다양성과 깊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한류의 시작: K-Drama와 K-Pop "편 글을 마칩니다. 

728x90
반응형